세계문화유산 선암사

본문 바로가기

팝업레이어 알림

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
한국불교태고종 태고총림 조계산 선암사

  • 선암사 연혁 527년 아도화상께서 비로암에 터를 잡으신 이래
    1500여년의 유구한 역사를 가진 사찰
    선암사의 역대 큰스님들을 소개합니다
    선암사는 527년 아도화상께서 비로암에 터를 잡으신 이래 1500여년의 유구한 역사를 가진 사찰이다.
    사찰의 역사가 말해주듯 선암사는 도선국사, 대각국사, 침굉현변스님 등을 비롯하여, 근대의 경운원기 선곡지우스님 등 수많은 고승대덕께서 주석하시면서 선암사를 빛내셨다.

    선암사는 선종과 교종이 함께 발달한 몇 안되는 사찰중의 하나이다. 선(禪)쪽으로는 9산선문 중의 하나인 동의선문 혜철스님의 제자인 도선국사께서 선암사를 중창하신 뒤 선종사찰로서 그 맥을 이어오고 있다.
    도선국사 이후 수많은 선승들을 배출하였다. 선암사의 선방 수좌는 우리나라는 물론이고 중국의 어느 사찰의 선방에서나 아무 조건없이 입방이 허락되었을 정도로 국제적으로 그 명성이 드높았다. 선원의 현판 또한 호남제일선원(澔南第一禪院)이라고 쓰여있어 선암사 선방의 위상을 잘 보여주고 있다.

    교(敎)쪽으로는 조선후기에 선암사의 남암인 대승암에서 4대강백(함명-경붕-경운-금봉)을 배출하였으며, 당시의 학승중에는 전라도는 물론이요 멀리 금강산의 유점사에 있는 스님까지 와서 공부를 하였다는 기록이 학계연록에 남아 있어 선암사의 교학또한 융성했음을 알 수 있다.

한국불교태고종 태고총림 조계산 선암사 57909 전라남도 순천시 승주읍 선암사길 450 / 전화 061-754-5247~5953 / 팩스 061-754-5043

COPYRIGHT © 2020 SEONAMSA. ALL RIGHTS RESERVED.